전자부품장착(SMT)산업기사·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등 신산업 및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의 8개 종목에 대한 국가기술자격이 신설된다. 이는 지식서비스 산업의 발전 등 급변하는 산업변화의 인력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조치이다.

신설되는 종목은 설비보전기사·기능사, 전자부품장착(SMT)산업기사·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화학분석기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등이다.


이번 신설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산업분야의 인력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것으로써 공청회와 전문가회의 및 관련부처의 의견수렴, 연구용역 등을 거쳐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11일 공포하게 되었다.

이들 신설 국가기술자격 종목에 대한 검정은 내년 하반기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할 예정이며 검정시행에 필요한 출제기준, 검정일정('05.12월 공고예정) 등은 노동부 홈페이지(www.molab.go.kr) 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노동부는 종목신설 이외에도 국가기술자격이 산업현장의 직무 및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산업현장의 직무내용과 거리가 있는 5개 종목의 시험과목을 현장실무에 부합하도록 변경하였다.

※ 시험과목 변경종목 :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CAD→컴퓨터응용가공 등),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부수장치및공기압축기장치→기관부수장치), 화공기술사(화학공장 설계에 관한 사항 추가 등), 화공산업기사(고분자화학→분석화학및기기분석), 비서3급(사무정보관리→경영일반)

한편 노동부는 국가기술자격의 현장성과 활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혁신방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의 종목 및 시험과목을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도록 개편하기 위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계 등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내년 하반기에 종목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노동부 자격제도팀 황병룡 사무관 02)503-9757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